보도자료

2023 생활문화 활성화 성과공유회 개최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3-12-15 조회 : 331

2023 생활문화 활성화 성과공유회 개최

- 2023년도 생활문화 활성화 사업의 성과를 나누는 공유의 장 마련 
- 14일(목), 정동 1928 아트센터에서 열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와 지역문화진흥원(원장직무대행 정순제, 이하 진흥원)은 생활문화 활성화 사업의 올 한 해 성과를 돌아보고 활동을 마무리하는 축하와 격려를 위해 ‘2023 생활문화 활성화 성과공유회’<우리들의 생활문화>를 오는 14일(목)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개최한다. 

생활문화정책은 지역주민들의 일상 속 문화 활동 기회 확대를 통한 균형적 문화발전을 목적으로 한다. 2014년 ‘지역문화진흥법’ 개정과 함께 추진되어 특색 있는 지역문화를 발전시키고, 문화를 통한 지역발전 선도모델을 창출하는 등 지역중심의 문화 균형발전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성과공유회는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올해의 성과를 공유하고 생활문화 사업의 주체들이 함께 소통하는 자리를 통해 더 나은 지역의 생활문화를 만들기 위해 마련되었다. ▲1부에서는 올해 선보인 전국생활문화축제, 생활문화교류대회, 생활문화 마켓 등 생활문화 주요 활동을 소개하고 본 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자체 연말 시상식 ‘빛이 나는 생활문화’을 진행한다. ▲2부에서는 생활문화 활성화 사업 참여자 및 관계자들이 모여 담당 사업별 사례를 공유하고 성과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23년을 함께한 사람들과 생활문화 활동의 의미를 되새기고, 새로운 24년도를 맞이하기 위한 마음의 위로를 건네는 조현 논설위원의 <앞으로의 생활문화>와 신기율 작가의 <긴 여정을 마무리하며, 마음은 괜찮으신가요?> 특강이 진행될 예정이다

별도로 마련된 전시공간에서는 ▲2023 생활문화 활성화 사업 참여단체들의 성과 ▲전국생활문화축제 ‘다시, 생활문화’ 10년간의 활동상 ▲생활문화 마켓 ‘뽐씨’의 작품과 사례 등을 상설전시 형태로 선보인다. 

진흥원 관계자는 2023 생활문화 활성화 성과공유회를 통해 생활문화에 대한 의미를 되짚어보고 국민 누구나 지역과 환경에 제약없이 생활문화를 누릴 수 있는 환경조성 및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이로인해 생활문화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붙임1. 2024 생활문화 성과공유회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