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문화이모작 grow-up(業) 교육으로, 문화의 논밭 일군다.


문화이모작은 지역에 필요한 문화인력을 발굴하고 교육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문화인력은 주민활동가를 말하는데요. 문화예술활동이나 문화예술기획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라, 내가 사는 지역과 마을 안에서 문화매개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주민활동가를 말하죠.


문화이모작 사업에서는 주민 문화활동가를 육성하는 외에도 다양한 문화교육사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2010년에 시범 사업을 시작해 작년까지 총 1,560명의 교육생과 28개 지역교육기관이 참여했고요. 올해도 여러 지역에서 문화이모작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20년 문화이모작 사업은 어떤 모습일까요?>
https://blog.naver.com/lifenculture/222049811882


그 중 grow-up(業)은 “다양한 활동이 문화로 up된다."는 의미를 담은 교육인데요. 매년 교육생들과 만나 마을과 지역을 위한 고민을 나누었던 교육 활동이 올해는 코로나 19의 상황으로 인해 ‘온(On:연결)택트’ 형태로 진행됩니다.


문화이모작 ‘그로우 업’ 교육은 크게 두 가지로 진행되는데요. 하나씩 자세히 들여다 볼까요?


문화: 농사직설(온라인으로 문화 농부들의 농사법을 직접 들어보다.)


첫 번째로 마련한 ‘문화: 농사직설’은 예비 문화 리더들이 지역과 마을에서 다양한 활동을 모색할 수 있게 돕는 교육입니다. 12명의 문화이모작 졸업생(수료생)이 지역의 현장 모습과 인터뷰를 영상으로 제작해 진행합니다. 12 농사법은 아래의 주제에 따라 소개될 예정인데요.


1. 지역문화기획 2. 문화사랑방 3. 주민주도형 관광 4. 마을공동체
5. 마을활력 6. 지역문화인력 7. 지역교육기관 8. 노인문화복지
9. 생활문화센터 10. 공공분야 11. 문화관광해설사 12. 마을기업


열 두 문화농부의 정체와 각각의 농사 비법이 11월 2일(월)부터 지역문화진흥원 유튜브에도 공개될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


<지역문화진흥원 유튜브를 미리 구독 신청하세요!>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C%A7%80%EC%97%AD%EB%AC%B8%ED%99%94%EC%A7%84%ED%9D%A5%EC%9B%90


아쉬워하실 여러분들을 위해 오늘은 촬영 현장만 살짝 공개해 드릴게요.

제작현장 제작현장


문화이모작 온라인 토크쇼 ‘두시탈출 컬쳐쇼’


문화이모작 grow-up(業)의 두 번째 교육은 온라인 토크쇼입니다. 문화이모작 사업에서 온라인 토크쇼를 진행하는 것은 처음인데요. 2010년부터 참여한 1,500여 명의 문화이모작 졸업생(수료생)과 마을, 지역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문화농부들의 농사법 외에도 우리 다양한 이야기를 함께 나눌 수 있는 시간입니다.


두시탈출 컬쳐쇼를 준비하기 위해 지역문화진흥원에서는 미리 여러분의 사연을 모집하고 있는데요. 문화이모작과 함께한 사연이라면 무엇이든 ‘두시탈출 컬쳐쇼’의 사연 주제가 될 수 있어요.


ex. 2011년 수료생 김OO을 찾습니다!,
우리 지역에서는 비대면 할로윈 파티를 개최한답니다. 함께해요!,
지역문화인력 양성 교육 저도 들을 수 있나요?)


사연은 10월 20일(화)부터 11월 12일(목) 자정까지 우편 혹은 전자우편으로 보내시거나 아래 링크로 작성해 주시면 되는데요.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우편: 편지는 사랑을 싣고(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190 여전도회관 5층 )
-전자우편: (christmas@rcda.or.kr)


각 지역 예비문화농부님들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고요. 문화이모작 온라인 토크쇼 ‘두시탈출 컬쳐쇼’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


* 2020. 11. 19(목) 14:00
* 방송내용
- 1부. 문화이모작 볼륨을 높여요 : 우리의 이야기를 공유하는 시간
- 2부. 문화이모작의 올드스쿨 : 수료자들에게 질문
* 본방송 14:00~16:30 | 재방송 미정
* 지역문화진흥원 On-Air 유튜브
* 일정에 따라 방송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