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사업은 지역의 다양한 주체 간 협력을 통해 개성 있는 지역문화 콘텐츠를 발굴‧개발하여
주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문화가 있는 날’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문화가 있는 날은 국민이 일상에서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매달 마지막 수요일(해당 주간 포함)에 다양한 문화 혜택을 제공하는 날입니다.
지역문화진흥원에서는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청춘마이크, 동동동 문화놀이터, 직장 문화배달 등
다양한 ‘문화가 있는 날’ 기획 사업 추진을 통해 국민의 일상 속에서 다양한 문화향유 접점을 확대하고,
이러한 문화적 경험이 지역 안에서 공유되고, 확산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지역 고유의 삶의 양식과 이야기를 담은 개성 있고 창의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합니다.
지역의 다양한 주체 간 협력을 통한 사업추진으로 지역문화 활성화 관계망 구축을 지향합니다.
주민들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문화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일상 속 문화를 확산시킵니다.
지속가능한 사업 운영을 위한 자생적 지역문화 생태계 구축합니다.
사업기간 | 2020년 6월 ~ 11월 문화가 있는 날 |
---|---|
사업대상 | 민간 및 공공 문화예술단체·기관 |
사업내용 | 지역의 다양한 주체 간 협력을 통해 지역성을 담은 주민참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지원규모 | 40개 단체
|
사업기간 | 2020년 5월 ~ 12월 |
---|---|
사업대상 | 사업공모 선정단체 |
지원내용 | (컨설팅) 사업운영 방향성, 지속가능성 등 프로그램 효과 및 단체 역량강화를 위한 컨설팅 지원 (교류) 상·하반기 워크숍 및 권역별 자치회의를 통해 단체 간 사례 공유의 장 마련 |
사업기간 | 2020년 7월 ~ 11월 |
---|---|
사업대상 | 사업공모 선정단체 |
사업내용 | 상·하반기 워크숍 및 권역별 자치회의를 통해 단체 간 아이디어 공유의 장 마련 |
01
사업공모
~ 2월
02
선정심사 및 전문위원 컨설팅
3월
03
선정단체 교부
5월
04
사업추진
6월 ~ 11월
05
권역별 자치회의
7월 ~ 11월
06
상반기 성과공유 워크숍
8월
07
하반기 성과공유 워크숍
12월
08
사업정산
12월
2016년부터 시작된 본 사업은 총 138개 단체, 826회의 세부 프로그램을 수행하였습니다.
지역의 다양한 문화적 자원을 발굴·개발하여 전국 누적 78만명이 참여하여 지역의 다양한 이야기를 함께 만들고 함께 나눠가고 있습니다.
구분 | 지원금액(억원) | 참여단체(팀) | 운영(회) | 참여자(명) |
---|---|---|---|---|
2019 | 22 | 33 | 208 | 114,000 |
2018 | 20 | 27 | 152 | 127,971 |
2017 | 53 | 54 | 306 | 305,225 |
2016 | 31.3 | 24 | 160 | 234,262 |
누적 | 123.6 | 148 | 826 | 781,455 |
연도 | 서울 | 부산 | 대구 | 인천 | 광주 | 대전 | 경기 | 강원 | 충북 | 충남 | 전남 | 전북 | 경남 | 경북 | 울산 | 제주 | 세종 | 기타 | 합계 |
---|---|---|---|---|---|---|---|---|---|---|---|---|---|---|---|---|---|---|---|
2019 | 5 | 2 | 1 | 1 | 1 | 1 | 6 | 3 | 2 | 2 | 1 | 1 | 3 | 1 | 1 | 2 | 0 | 0 | 33 |
2018 | 3 | 2 | 1 | 2 | 2 | 0 | 3 | 2 | 2 | 2 | 1 | 2 | 1 | 2 | 1 | 1 | 0 | 0 | 27 |
2017 | 8 | 4 | 2 | 2 | 2 | 2 | 6 | 6 | 3 | 2 | 2 | 3 | 3 | 3 | 1 | 2 | 1 | 3 | 54 |
2016 | 2 | 2 | 1 | 1 | 1 | 2 | 2 | 3 | 1 | 1 | 1 | 1 | 1 | 2 | 1 | 1 | 1 | 0 | 24 |
누적 | 18 | 10 | 5 | 6 | 6 | 5 | 17 | 14 | 8 | 7 | 5 | 7 | 8 | 8 | 4 | 5 | 2 | 3 | 138 |
발행년도 | 제목 | 종류 |
---|---|---|
2020 | 2019 문화가 있는 날 기획사업 성과평가 및 이용자 분석 연구 | 연구보고서 |
2019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성과사례집 | 사례집 | |
2019 | 2018 문화가 있는 날 사업 성과평가 및 통합 홍보마케팅 실행 연구 | 연구보고서 |
2018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사업 성과사례집 | 사례집 |